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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존지당/불경

불설약사여래본원경

by 골짜구니농장주 2013. 10.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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佛說藥師如來本願經

불설약사여래본원경

如是我聞 一時 婆伽婆 遊行人間 至毘舍離國 住樂音樹下

여시아문 일시 바가바 유행인간 지비사리국 주악음수하

與大比丘衆 八天人 俱 菩薩 三萬六天 國王大臣 婆羅門居士

여대비구중 팔천인 구 보살 삼만육천 국왕대신 바라문거사

天龍 阿修羅 乾達婆 伽樓茶 緊那羅 摩呼羅伽 等 大衆

천룡 아수라 건달바 가루다 긴나라 마호라가 등 대중

圍繞於前 說法

위요어전 설법

爾時 曼殊室利 法王子 承佛威神 卽從座起 偏露一髆 右膝着地

이시 만수실리 법왕자 승불위신 즉종좌기 편로일박 우슬착지

向婆伽婆 合掌曲躬 白言

향바가바 합장곡궁 백언

世尊 唯願演說 諸佛名號及本昔所發 殊勝大願 令衆生

세존 유원연설 제불명호급본석소발 수승대원 영중생

聞已業障 消除 攝受如來正法 壞時諸衆生故

문이업장 소제 섭수여래정법 괴시제중생고

爾時 婆伽婆 讚曼殊室利 童子言 善哉善哉 曼殊室利 大慈悲者

이시 바가바 찬만수실리 동자언 선재선재 만수실리 대자비자

起無量悲 勸請我說 爲欲義利 種種業障 所纏衆生

기무량비 권청아설 위욕의리 종종업장 소전중생  

饒益 安樂諸天人故 曼殊室利 當善肊念 聽我所說

요익 안락제천인고 만수실리 당선억념 청아소설

時 曼殊室利 童子 樂聽佛說 白言 唯然 世尊 佛告 曼殊室利

시 만수실리 동자 요청불설 백언 유연 세존 불고 만수실리

東方 過此佛土 十恒河沙等 佛土之外 有世界 名 淨琉璃

동방 과차불토 십항하사등 불토지외 유세계 명 정유리

彼土 有佛 名 藥師琉璃光如來 應 正遍知 明行足 善逝世間解

피토 유불 명 약사유리광여래 응정변지 명행족 선서세간해

無上士 調御丈夫天人師 佛世尊

무상사 조어장부천인사 불세존

曼殊室利 彼世尊 藥師琉璃光如來 本行 菩薩行時

만수실리 피세존 약사유리광여래 본행 보살행시

發十二大願 何者十二

발십이대원 하자십이

 

第一大願 園兒來世 於佛菩提 得正覺時

제일대원 원아래세 어불보리 득정각시

自身光明 熾然照耀 無量無數 無邊世界 三十二 丈夫大相

자신광명 치연조요 무량무수 무변세계 삼십이 장부대상

及八十小好 以爲莊嚴我身 旣爾令 一切衆生 如我無異

급팔십소호 이위장엄아신 기이령 일체중생 여아무이

第二大願 園兒來世 得菩提時

제이대원 원아래세 득보리시

身如琉璃 內外淸淨 無復瑕垢 光明曠大 威德熾然 身善安住

신여유리 내외청정 무부하구 광명광대 위덕치연 신선안주

焰網莊嚴 過於日月 若有衆生 生世界之間 或復人中昏暗及夜

염망장업 과어일월 약유중생 생세계지간 혹부인중혼암급야

莫知方所 以我光故 隨意所趣 作諸事業

막지방소 이아광고 수의소취 작제사업

 

第三大願 園兒來世 得菩提時 

제삼대원 원아래세 득보리시

以無邊無限 智慧方便 令無量衆生界 受用無盡 莫令一人  

이무변무한 지혜방편 영무량중생계 수용무진 막령일인

有所少乏

유소소핍

 

第四大願 園兒來世 得菩提時 

제사대원 원아래세 득보리시

諸有衆生 行異道子 一切安立菩提道中 行聲門道 行辟支佛 

제유중생 행이도자 일체안립보리도중 행성문도 행벽지불

道子 皆以大乘 而安立之

도자 개이대승 이안립지

第五大願 園兒來世 得菩提時

제오대원 원아래세 득보리시

若有衆生 於我法中 修行梵行 此諸衆生 無量無邊一切 皆得

약유중생 어아법중 수행범행 차제중생 무량무변일체 개득

不缺感 戒具三聚 戒無有破 戒趣惡道子

불결감 계구삼취 계무유파 계취악도자

 

第六大願 園兒來世 得菩提時

제육대원 원아래세 득보리시

若有衆生 基身 下劣 諸根 不具 醜陋 頑愚 聾盲跛躄 

약유중생 기신 하렬 제근 불구 추루 완우 농맹파벽

身攣背傴白癩癲狂 若復有餘 種種身炳 聞我名已 

신련배구백나전광 약부유여 종종신병 문아명이

一切皆得 諸根具足 身分成滿

일체개득 제근구족 신분성만

 

第七大願 園兒來世 得菩提時  

제칠대원 원아래세 득보리시

若有衆生 諸患 逼切 無護無依 無有住處 遠離一切 資生醫藥

약유중생 제환 핍절 무호무의 무유주처 원리일체 자생의

又無親屬 貧窮可愍 此人 若得聞我名號 衆患悉除 無諸痛惱

우무친속 빈궁가민 차인 약득문아명호 중환실제 무제통뇌

乃至究竟 無上菩提

내지구경 무상보리

 

第八大願 園兒來世 得菩提時

제팔대원 원아래세 득보리시

若有女人 爲婦人 百惡 所逼惱故 厭離女身 願捨女形 聞我名已

약유여인 위부인 백악 소핍뇌고 염리여신 원사여형 문아명이

轉女人身 成丈夫相 乃至究竟 無上菩提

전여인신 성장부상 내지구경 무상보리

 

第九大願 園兒來世 得菩提時

제구대원 원아래세 득보리시

令一切衆生 解脫魔網 若墮種種 異見稠林 悉當安立 置於正見

영일체중생 해탈마망 약타종종 이견조림 실당안립 치어정견

次第 示以菩薩行門

차제 시이보살행문

 

第十大願 園兒來世 得菩提時 

제십대원 원아래세 득보리시

若有衆生 種種王法 繫縛鞭撻 牢獄應死 無量灾難 悲憂煎迫

약유중생 종종왕법 계박편달 뇌옥응사 무량재난 비우전박

身心受苦 此等衆生 以我福力 皆得解脫 一切苦惱

신심수고 차등중생 이아복력 개득해탈 일체고뇌

十一大願 園兒來世 得菩提時 

십일대원 원아래세 득보리시

若有衆生 飢火燒身 爲求食故 作諸惡業 我於彼訴  

약유중생 기화소신 위구식고 작제악업 아어피소

先以最妙色香味食 飽足基身 後以法味 畢竟安樂 而建立之

선이최묘색향미식 포족기신 후이법미 필경안락 이건립지

 

十二大願 園兒來世 得菩提時  

십이대원 원아래세 득보리시

若有衆生 貧無衣服 寒熱 蚊蝱 日夜逼惱

약유중생 빈무의복 한열 문맹 일야핍뇌

我黨施彼 隨用衣服  

아당시피 수용의복

種種雜色 如基所好 亦以一切寶莊嚴 具花鬘塗香 

종종잡색 여기소호 역이일체보장엄 구화만도향

鼓樂衆伎 隨諸衆生 所須之具 皆令滿足

고악중기 수제중생 소수지구 개령만족

此十二大願 是彼世尊 藥師琉璃光如來 應正遍知 行菩薩時

차십이대원 시피세존 약사유리광여래 응정변지 행보살시

本昔所作

본석소작

復次曼殊室利 藥師琉璃光如來 所有諸願 及彼佛土 功德莊嚴

부차만수실리 약사유리광여래 소유제원 급피불토 공덕장엄

乃至窮劫 說不可盡

내지궁겁 설불가진

彼佛國土 一向淸淨 無如人形 離諸欲惡 又無一切 惡道苦聲

피불국토 일향청정 무여인형 이제욕악 우무일체 악도고성

琉璃爲地 城闕 垣檣 門窓 當閣 柱樑 斗共 周匝 羅網 皆七寶成

유리위지 성궐 원장 문창 당각 주량 두공 주잡 나망 개칠보성

如極樂國淨 琉璃界 莊嚴如是

여극락국정 유리계 장엄여시

於基國中 有二菩薩摩訶薩 一名 日光 二名 月光  

어기국중 유이보살마하살 일명 일광 이명 월광

於彼無量無數 諸菩薩衆 最爲上首 持彼世尊 藥師琉璃光如來

어피무량무수 제보살중 최위상수 지피세존 약사유리광여래

正法之藏 是故 曼殊室利 信心善男子善女人 應當願生 彼佛國土

정법지장 시고 만수실리 신심선남자선여인 응당원생 피불국토

爾時 世尊 復告曼殊室利 童子言 

이시 세존 부고만수실리 동자언

曼殊室利 或有衆生 不識善惡 多貪無厭 不知布施 及施果報

만수실리 혹유중생 불식선악 다탐무염 부지보시 급시과보

愚癡 無智 闕於信根 聚財護惜 不欲分施  

우치 무지 궐어신근 취재호석 불욕분시

此等衆生 無施心故 見乞者來 基心 不喜 如割身肉

차등중생 무시심고 견걸자래 기심 불희 여할신육

復有無量 慳貪衆生 自不受用 亦不欲與 父母妻子

부유무량 간탐중생 자불수용 역불욕여 부모처자

況奴婢作使 及餘乞人 此等衆生 人間命終 生餓鬼道 或畜生道황노비작사 급여걸인 차등중생 인간명종 생아귀도 혹축생도

由昔人間 曾得聞彼 藥師琉璃光如來名號故 或在鬼道 或畜生道

유석인간 증득문피 약사유리광여래명호고 혹재귀도 혹축생도

如來名號 暫得現前 卽於念時 彼處命種 還生人道

여래명호 잠득현전 즉어염시 피처명종 환생인도

得宿命智 怖畏惡趣 不樂欲樂 好行慧施 讚歎施者

득숙명지 포외악취 불요욕락 호행혜시 찬탄시자

一切所有 悉能舍施 漸以頭目 手足血肉身分 皆與求者 況餘財物

일체소유 실능사시 점이두목 수족혈육신분 개여구자 황여재물

復次曼殊室利 有諸衆生 雖奉如來 受指學句 然 破戒破行

부차만수실리 유제중생 수봉여래 수지학구 연 파계파행

破於正見

파어정견

或受學句 護指禁戒 然 不求多聞

혹수학구 호지금계 연 불구다문

不解如來所說 修多羅中 甚深之義 或復多聞 而增上慢 自是

불해여래소설 수다라중 심심지의 혹부다문 이증상만 자시

非他

비타

嫌謗正法 爲魔伴黨

혐방정법 위마반당

此等癡人 及餘無量百天俱脂那由他衆生 行邪道者 黨墮地獄

차등치인 급여무량백천구지나유타중생 행사도자 당타지옥

此等衆生 應於地獄流轉 無期以彼世尊 藥師琉璃光如來名號故

차등중생 응어지옥유전 무기이피세존 약사유리광여래명호고

於地獄處 彼佛威力 如來名號 暫得現前  

어지옥처 피불위력 여래명호 잠득현전

卽時捨命 還生人道 正見精進 淳善淨心 便能捨家 於如來敎中

즉시사명 환생인도 정견정진 순선정심 변능사가 어여래교중

出家學道 漸次修行 菩薩諸行

출가학도 점차수행 보살제행

復次曼殊室利 或有衆生 以妬忌故 但自稱讚 不讚他人  

부차만수실리 혹유중생 이투기고 단자칭찬 불찬타인

此諸衆生 以自高輕他故 於三惡道 無量千歲 受諸苦毒

차제중생 이자고경타고 어삼악도 무량천세 수제고독

過無量千歲已 於彼命終 生畜生趣 作牛馬駝 鞭杖推擊 飢

과무량천세이 어피명종 생축생취 작우마타로 편장추격 기渴逼惱 

갈핍뇌

身負重擔 隧路而行

신부중담 수로이행

若生人道 常居下賤 爲人奴婢 受他驅役  

약생인도 상거하천 위인노비 수타구역

若昔人中 聞彼世尊 藥師琉璃光如來 名號者 以此善根 衆苦解脫

약석인중 문피세존 약사유리광여래 명호자 이차선근 중고해탈

諸根猛利 聰慧博識 恒求善本 得與良友 常相隨逐

제근맹리 총혜박식 항구선본 득여량우 상상수축 

能斷魔罥 破無明殼 竭煩惱河 解脫一切 生老病死 憂悲苦惱

능단마견 파무명각 갈번뇌하 해탈일체 생로병사 우비고뇌

復次曼殊室利 有諸衆生 好喜乖離 更相鬪訟

부차만수실리 유제중생 호희괴리 갱상투송

此等 樂起惡心 衆生 身口及意 恒作諸惡 爲欲相損

차등 요기악심 중생 신구급의 항작제악 위욕상손

各各常以 無益相加

각각상이 무익상가

或告 林神樹神山神塚身 種種別神

혹고 임신수신산신총신 종종별신

殺諸畜生 取基血肉 祭祀一切 夜叉羅刹 食血肉者 書怨人字

살제축생 취기혈육 제사일체 야차나찰 식혈육자 서원인자

幷作基形 成就種種 毒害呪術

병작기형 성취종종 독해주술

厭魅蠱道 起屍鬼呪 欲斷彼命 及壞基身 

엽매고도 기시귀주 욕단피명 급괴기신

由聞世尊 藥師琉璃光如來名號故 此諸惡事 不能傷損  

유문세존 약사유리광여래명호고 차제악사 부능상손

皆得樂起 慈心 益甚 無嫌恨心 各各歡悅 皆相攝受 

개득요기 자심 익심 무혐한심 각각환열 개상섭수

復次曼殊室利 此諸四衆 比丘 比丘尼 優婆塞 優婆私 及餘信心

부차만수실리 차제사중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사 급여신심

善男子 善女人等

선남자 선여인등

受八分齋 或復一年 或復三月 受持諸戒 以此善根 隨所喜樂

수팔분재 혹부일년 혹부삼월 수지제계 이차선근 수소희락

隨所願求

수소원구

若欲往生西方極樂世界 阿彌陀如來所者 由得聞彼世尊

약욕왕생서방극락세계 아미타여래소자 유득문피세존

藥師琉璃光如來 名號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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於命終時 有八菩薩 乘共而來

어명종시 유팔보살 승공이래

示基道經 卽於彼界 種種異色 婆頭摩花中 自然化生

시기도경 즉어피계 종종이색 바두마화중 자연화생

若復此人 欲生天上 卽得往生

약부차인 욕생천상 즉득왕생

本昔善根 無有窮盡 不復更生 諸餘惡趣

본석선근 무유궁진 불부갱생 제여악취

天上命盡 當生人間 爲轉輪王 四州自在 安立無量

천상명진 당생인간 위전륜왕 사주자재 안립무량

百天 俱脂那由他衆生 於十善業道

백천 구지나유타중생 어십선업도

或復生於 刹利大族 婆羅門大族 居士大家 金銀粟帛 倉庫盈滿

혹부생어 찰리대족 바라문대족 거사대가 금은속백 창고영만

形色具足 自在具足 眷屬具足 勇健多力 如大力士

형색구족 자재구족 권속구족 용건다력 여대력사

若有女人 得聞說此 如來名號 至心受持 此人 於後 永離女身

약유여인 득문설차 여래명호 지심수지 차인 어후 영리여신

復次曼殊室利 彼藥師琉璃光如來 得普提時 由本願力 觀諸有情

부차만수실리 피약사유리광여래 득보리시 유본원력 관제유정

遇重病苦 瘦瘧乾消 黃熱等病

우중병고 수학간소 황열등병

或被厭魅 蠱道所中 或復短命 或時橫死 欲令時等 病苦消除

혹피엽매 고도소중 혹부단명 혹시횡사 욕령시등 병고소제

所求圓滿

소구원만

時 彼世尊 入三摩地 命曰 滅除一切 衆生苦惱  

시 피세존 입삼마지 명왈 멸제일체 중생고뇌

旣入定已 於肉髻中 出大光明 光中 演說 大陀羅尼 曰 

기입정이 어육계중 출대광명 광중 연설 대다라니 왈 

南無 薄伽伐帝 鞞殺社窶呎 薜瑠璃 鉢喇 婆掲羅闍也 咀他

나무 바가바제 비살사구로 벽류리 바라 바아라사야 다타

掲多也

아다야

阿羅噤帝 三藐三勃陀耶 咀姪他 唵 鞞殺逝鞞殺逝 鞞殺社

아라하제 삼먁삼불타야 다냐타 옴 비살서비살서 비살사

三沒掲帝 莎婆訶

삼모아제 사바하 

爾時光明 說此呪已 大地震動 放大光明 一切衆生 病苦皆除

이시광명 설차주이 대지진동 방대광명 일체중생 병고개제

受安穩樂

수안온락

曼殊室利 若見男子女人 有病苦者

만수실리 약견남자여인 유병고자

應當一心 爲彼病人 淸淨澡漱

응당일심 위피병인 청정조수

或食或藥 或武蟲水 呪一 百八遍 與彼服食 所有病苦 悉皆消滅

혹식혹약 혹무충수 주일 백팔번 여피복식 소유병고 실개소멸

若有所求 至心念誦 皆得如意 無病延年 

약유소구 지심염송 개득여의 무병연년

命終之後 生彼世界 得不退轉 乃至普提

명종지후 생피세계 득불퇴전 내지보리

是故 曼殊室利 若有男子女人 於彼藥師琉璃光如來 至心

시고 만수실리 약유남자여인 어피약사유리광여래 지심  

慇重恭敬

은중공경

供養者 常持此呪 勿令廢忘

공양자 상지차주 물령폐망 

復次曼殊室利 若有淨信 男子女人 得聞藥師琉璃光如來

부차만수실리 약유정신 남자여인 득문약사유리광여래

應正等覺 

응정등각

所有名號 聞而誦持 晨嚼齒木 澡漱淸淨

소유명호 문이송지 신작치목 조수청정

以諸香花 末香燒香塗香 作衆伎樂 供養形像

이제향화 말향소향도향 작중기악 공양형상

於此經典 若自書 若敎人書 一心受持 聽聞基義 於彼法師

어차경전 약자서 약교인서 일심수지 청문기의 어피법사

應修供養

응수공양

一切所有 資身之具 悉皆施與 勿令乏少

일체소유 자신지구 실개시여 물령핍소

如是 便蒙諸佛護念 所求圓滿 乃至無上普提

여시 변몽제불호념 소구원만 내지무상보리

爾時 曼殊室利童子 白佛言

이시 만수실리동자 백불언

世尊 我於後時 以彼世尊 藥師琉璃光如來 名號

세존 아어후시 이피세존 약사유리광여래 명호

於信心善男子善女人 所種種方便 流布令聞

어신심선남자선여인 소종종방편 유포령문

乃至睡中 亦以佛名 覺悟基耳

내지수중 역이불명 각오기이

若受持此經 讀誦宣說 或復爲他 分別開解 若自書 若令人書

약수지차경 독송선설 혹부위타 분별개해 약자서 약령인서

若取經卷 五色淨綵 以盛裹之 세掃淨處 以安置之

약취경권 오색정채 이성과지 세소정처 이안치지

持種種花 種種香 塗香 花鬘 寶幢 幡盖 而用供養

지종종화 종종향 도향 화만 보당 번개 이용공양  

而時 四大天王 與基眷屬 幷餘百千俱脂那由他 諸天 皆詣基所

이시 사대천왕 여기권속 병여백천구지나유타 제천 개예기소

若此經券 流行之處 若復有人 誦指此經

약차경권 유행지처 약부유인 송지차경

以得聞彼世尊 藥師琉璃光如來名號 及本昔所發殊勝大願故 이득문피세존 약사유리광여래명호 급본석소발수승대원고 

當知是處 無復橫死

당지시처 무부횡사

亦復不爲諸鬼 所指 奪基魂魄 設已奪者 還復如故  

역부불위제귀 소지 탈기혼백 설이탈자 환부여고

佛言 如是如是 曼殊室利 如汝所說 曼殊室利 信心善男子善女人

불언 여시여시 만수실리 여여소설 만수실리 신심선남자선여인

若欲供養 彼如來者 此人 應作如來 形像

약욕공양 피여래자 차인 응작여래 형상

七日七夜 受八分齋 食凊淨食 於淸淨處

칠일칠야 수팔분재 식청정식 어청정처

散種種花 所種種香 以種種繒綵 種種幡幢 莊嚴基處 

산종종화 소종종향 이종종증채 종종번당 장엄기처

操浴淸潔 着新淨義 應生無垢濁心 無怒害心

조욕청결 착신정의 응생무구탁심 무노해심 

於一切衆生 起利益心 慈悲 喜捨平等之心 故樂歌讚 

어일체중생 기이익심 자비 희사평등지심 고악가찬

右繞佛像 應念疲如來 本昔大願 幷解釋此經 如所思念 如所願求

우요불상 응념피여래 본석대원 병해석차경 여소사념 여소원구

一切所浴 皆得圓滿  

일체소욕 개득원만  

求長壽 得長壽 求福報 得福報 求自在 得自在 求藍輿 得男女

구장수 득장수 구복보 득복보 구자재 득자재 구남여 득남녀

或復有人 忽得惡夢 或見諸惡相 或恠鳥來集 於基住所 百恠出現

혹부유인 홀득악몽 혹견제악상 혹괴조내집 어기주소 백괴출현

此人 若能以種種衆具 供養恭敬 彼藥師琉璃光如來者 一切惡夢

차인 약능이종종중구 공양공경 피약사유리광여래자 일체악몽

惡相 不吉祥事 皆悉隱沒 

악상 불길상사 개실은몰

或有水怖火怖 刀怖毒怖 懸嶮之怖 惡象師子 虎狼雄飛 毒蛇惡蠍

혹유수포화포 도포독포 현험지포 악상사자 호랑웅비 독사악헐

蜈蚣蚰艇 如是等怖

오공유정 여시등포

憶念供養 彼如來者 一切怖畏 皆得解脫

억념공양 피여래자 일체포외 개득해탈

若他國 侵擾 賊盗反亂 如是等怖 亦應念彼如來 恭敬尊重 

약타국 침요 적도반란 여시등포 역응념피여래 공경존중

復次曼殊室利 若有信心 善男子善女人 乃至盡形 受三歸依

부차만수실리 약유신심 선남자선여인 내지진형 수삼귀의

不事餘天

불사여천

或持五戒 或持十戒 或持菩薩 一百四戒 或復出家 受持比丘

혹지오계 혹지십계 혹지보살 일백사계 혹부출가 수지비구

二百五十戒 若比丘尼 受持五百戒 於隨所受中

이백오십계 약비구니 수지오백계 어수소수중

毁犯禁戒 畏墮惡道 若能供養彼世尊藥師琉璃光如來者 決定不受

훼범금계 외타악도 약능공양피세존약사유리광여래자 결정불수

三惡道報

삼악도보

或有女人 臨當産時 受於極苦  

혹유여인 임당산시 수어극고

若能稱名供養彼世尊藥師琉璃光如來者 速得解脫

약능칭명공양피세존약사유리광여래자 속득해탈

所生之子 身分 具足 形色 端正 見者歡喜 利根聰明 安穩少病

소생지자 신분 구족 형색 단정 견자환희 이근총명 안온소병

無有非人 奪基魂魄

무유비인 탈기혼백

而時 世尊 告慧命阿難言

이시 세존 고혜명아난언

阿難 如我稱揚彼世尊 藥師琉璃光如來 所有功德 汝信受耶

아난 여아칭양피세존 약사유리광여래 소유공덕 여신수야 汝於如是 諸佛如來 甚深境界 多生疑惑 

여어여시 제불여래 심심경계 다생의혹

時 慧命阿難 白佛言  

시 혜명아난 백불언

世尊 我於如來 所說法中 無復疑惑

세존 아어여래 소설법중 무부의혹

何以故 一切如來 身口意行 無不淸淨 

하이고 일체여래 신구의행 무불청정

世尊 此日月 有如是大神通 有如是大威力 可令墮落 須彌山王

세존 차일월 유여시대신통 유여시대위력 가령타락 수미산왕

可得移動 諸佛所言 無有差異

가득이동 제불소언 무유차이

大德世尊 或有衆生 信根 不具

대덕세존 혹유중생 신근 불구

聞說如來 佛境界已 作是思惟 云何 但念彼如來名號 獲而許功德

문설여래 불경계이 작시사유 운하 단념피여래명호 획이허공덕心不信受 生於誹謗 此等 長夜 無義饒益 當墮苦趣

심불신수 생어비방 차등 장야 무의요익 당타고취

佛言 阿難 若彼如來 所有名號 入基耳中 此人 墮惡道者 無

불언 아난 약피여래 소유명호 입기이중 차인 타악도자 무

有是處

유시처

阿難 諸佛境界 誠爲難信 汝今信受 應知皆是 如來威力 

아난 제불경계 성위난신 여금신수 응지개시 여래위력

非一切聲聞 辟支佛地 所能信受 唯除一生補處 菩薩摩訶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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阿難 人身 難得 於三寶中 信敬尊重 亦難可得 聞彼如來名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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倍難於此

배난어차

阿難 彼世尊 藥師琉璃光如來 無量菩薩行 無量諸巧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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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量曠大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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我欲一劫 若過一劫 說彼如來 菩薩行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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乃至窮劫 彼世尊藥師琉璃光如來 本昔所行 及殊勝大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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亦不究盡

역불구진

爾時衆中 有菩薩摩訶薩 名曰 救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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卽從座起 偏露 一髆 右膝着地 向婆伽婆 合掌曲躬 白言

즉종좌기 편로 일박 우슬착지 향바가바 합장곡궁 백언

大德世尊 於未來世 當有衆生 身嬰重病長患 赢痩 不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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飢渴 喉脣

기갈 후순

乾燥 死相現前 目無所見

간조 사상현전 목무소견

父母親眷 朋友知識 啼泣圍繞

부모친권 붕우지식 제읍위요

基人 屍形 臥在本處 閻魔 使人 引基神識 置於閻魔法王之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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而處分之 

이처분지

若能爲此病人 歸依彼世尊藥師琉璃光如來 如法供養 卽得還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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此人神識 得廻還時 如從夢覺 皆自憶之 或經七日 或二十一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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或三十五日 或四十九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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神識還已 具憶所有 善惡業報 乃自證故 乃至失命 不造惡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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是故 信心善男子善女人 應當供養 藥師如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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爾時 慧命阿難 問救脫菩薩言 善男子 應云何供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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彼世尊藥師琉璃光如來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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救脫菩薩 言 大德阿難 若有患人 欲脫重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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當爲此人 七日七夜 受八分齋 以飮食 種種衆具 隨力所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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供養比丘僧 晝夜六時 禮拜供養 彼世尊藥師琉璃光如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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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十九遍 讀誦 此經 然四十九燈

사십구번 독송 차경 연사십구등

應造七躯彼如來像 一一像前 各置七燈 一一燈量 大如車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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或復乃至 四十九日 光明 不絶 當造五色綵幡 長四十九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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復次大德阿難 灌頂刹利王等 若灾難起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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所謂人民 疾疫難 他方侵逼難

소위인민 질역난 타방침핍난

自界反逆難 星宿變怪難 日月薄蝕難 非時風雨難 過時不雨難

자계반역난 성수변괴난 일월박식난 비시풍우난 과시불우난

爾時 此灌頂刹利王 當於一切衆生 起慈愍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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赦諸繫閉 依前所說 供養法式 供養彼世尊藥師琉璃光如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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時 灌頂刹利王 用此善根 有彼世尊 藥師琉璃光如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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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昔勝願故

본석승원고

基王境界 卽得安穩 風雨以時 禾稼成就 國土豊熟 一切國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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所有衆生 無病安樂 多生歡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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於基國界 亦無夜叉羅刹毘舍闍等 諸惡鬼神 擾亂衆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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所有惡相 皆卽不現 彼灌頂刹利王 壽命 色力 無病自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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並得增益

병득증익

阿難 若帝后妃主 儲君王子 大臣宰相 宮中美女 百官黎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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爲病所苦 及餘厄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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亦應敬造如來形像 讀誦此經 然燈造幡 放諸生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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至誠供養 燒香散花 則得病苦 消除 解脫衆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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爾時 慧命阿難 問言救脫菩薩 善男子 云何 已盡之命 而可更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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救脫菩薩 言 阿難 汝豈不聞如來 所設九橫死耶 是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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敎以呪藥方便

교이주약방편

或有衆生 得病非重 然 無醫藥及看病人 或復醫人 療治失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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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시이사 시위초횡

第二橫者 王法所殺

제이횡자 왕법소살

第三橫者 遊獵放逸 婬醉無度 爲諸非人 害基魂魄  

제삼횡자 유렵방일 음취무도 위제비인 해기혼백

第四橫者 爲火所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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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五橫者 爲水所瀷

제오횡자 위수소익

第六橫者 入師子虎豹 諸惡獸中

제육횡자 입사자호표 제악수중

第七橫者 飢渴所困 不得飮食 人此致死  

제칠횡자 기갈소곤 부득음식 인차치사

第八橫者 厭禱毒藥 起屍鬼等 之所損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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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九橫者 投巖取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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是名 如來略說大橫 有此九種 基餘 復有無量諸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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復次阿難 彼閻魔王 簿錄世間 所有名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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若諸有情 不孝吳逆 毁辱三寶 壞君臣法

약제유정 불효오역 훼욕삼보 괴군신법

破於禁戒 閻魔法王 隨罪輕重 考而罰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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是故 我今勸請 有情 燃燈造幡 放生修福 令度苦厄 不遭衆難

시고 아금권청 유정 연등조번 방생수복 영도고액 부조중난

爾時衆中 有十二夜叉大將 俱在會坐

이시중중 유십이야차대장 구재회좌  

所謂 宮毘羅大將 跋折羅大將 迷佳羅大將 安捺羅大將 安怛

소위 궁비라대장 발절라대장 미가라대장 안나라대장 안달

羅大將

라대장

摩涅羅大將 因陀羅大將 波異羅大將 摩呼羅大將 眞達羅大將

마열라대장 인타라대장 바이라대장 마호라대장 진달라대장

招度羅大將 鼻羯羅大將

초도라대장 비계라대장

此等十二 夜叉大將 一一 各有七天夜叉 以爲眷屬 皆同一聲

차등십이 야차대장 일일 각유칠천야차 이위권속 개동일성

白世尊言 我等 今者 夢佛威力 得聞世尊 藥師琉璃光如來名號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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歸依佛 歸依法 歸依僧 皆當荷負 一切衆生 爲作義利 饒益安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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爾時 世尊 讚諸夜叉大將言 善哉善哉 大夜叉將 汝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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若念彼世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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藥師琉璃光如來恩德者 當念饒益 一切衆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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爾時 慧命阿難 白佛言 世尊 此經 何名 云何奉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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佛言 阿難 此法門者 名爲藥師琉璃光如來 本昔所發 殊勝大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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當如是持 名爲十二 夜叉大將自誓 當如是持 名爲淨一切業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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當如是持

당여시지

時 婆伽婆 說是語已 諸菩薩摩訶薩 諸大聲聞 國王大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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婆羅門居士 及一切大衆 阿修羅 乾達婆等 聞佛所說 歡喜奉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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