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 속으로/토종약초

쇠비름나물

by 골짜구니농장주 2013. 9. 23.
728x90

 

 

쇠비름은 길가나 논밭이나 들녘에서 흔히볼수있는 식물이며 줄기와 잎에는 털이없고 매끈하다.

쇠비름 줄기를 자르면 미끈거리는 느낌이들며 위로 자라기보다는 옆으로 퍼지는 습성을 가지고 있어서 쇠비름 사이에는 다른 풀들이 자라지 않는다.

쇠비름 꽃은 황갈색이며 유월부터 가을까지 피며 줄기와 잎을 삶아서 먹거나 생즙을 내어 먹기도하고 효소로 발효해 먹기도 한다.


 

쇠비름 효능

쇠비름 전초를 벌래와 뱀의 독을 해소시키는데 또는 이질및 이뇨제로 사용하며 눈 어두운데, 대소변 안 나오는 데, 한열, 해독, 살충, 갈증, 종기, 악창, 장수, 흰머리예방, 사마귀, 발바닥이 마르면서 트는 병, 여드름을 치료하며 자궁의 수축 , 억균, 지혈, 이뇨작용 등에 좋다고 한다,

특히 대장암의 예방치료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장균, 적리균, 티프스균을 억제하며 트리코모나스 충과 세균성 이질에 치료효과가 나타났다고 한다.

쇠비름을 데쳐 반찬으로 먹으면 피부가 깨끗해지고 생 잎을 찧어 붙이면 피부염증이나 종기에 좋다.

심한 여드름도 쇠비름을 달여 씻고 마시면 깨끗해지고 주근깨 등으로 칙칙해진 얼굴에도 쇠비름을 달여 보름 이상 마시면 뽀얗고 맑은 피부가 된다고 한다.

중풍으로 반신불구가 됐을 때는 쇠비름을 삶아서 나물과 함께 국물을 먹으면 상태가 호전되며 악창에는 쇠비름 태운 재를 고약처럼 달여 붙이고 관절염이나 폐렴, 폐결핵, 임질, 습진 등에도 생즙을 내 마시면 좋다고 한다.

쇠비름은 담배 속에 함유되어 있는 니코틴, 타르와 같은 유해성분을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흡연자는 물론 간접 흡연자의 체내에 체류하는 유해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고 한다.

LIST

'자연 속으로 > 토종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초향,방아  (0) 2013.09.25
자소,차즈기  (0) 2013.09.24
비수리(야관문)  (0) 2013.09.23
[작약]작약효능  (0) 2013.08.20
자연산 야생 장생도라지  (0) 2013.07.29